자치경영 금상수상에

HACCP시스템 도입 품질·안전 신뢰
HACCP시스템 도입 품질·안전 신뢰
 음성군과 음성농협이 공동 투자해 운영하고 있는 음성청결고춧가루 가공공장이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으로부터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정을 받았다.


이는 지난 3월 24일 농협중앙회가 주관한 ‘2005년 가공사업 경영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한데 이은 잇단 쾌거로 우수한 품질의 명품 음성청결고추의 명성에 안전까지 검증을 받으며 소비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HACCP는 원료 생산에서부터 최종제품의 생산과 저장 및 유통의 각 단계에 최종제품의 위생안전 확보에 반드시 필요한 관리점을 설정하고,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식품의 위생 안전성을 확보하는 예방적 차원의 식품위생관리 방식으로 식약청에서 서면심의와 현지실사를 통하여 인증을 하고 있다.


음성군에서는 HACCP 인증을 받기 위하여 2004년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였으며 시설·설비의 보완을 위하여 13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였고, 2005년부터는 컨설팅을 실시하여 시설보완 및 정비를 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시하였으며 식약청에서 지난 3월 21일부터 3월 22일까지 현장심사를 실시하여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음성청결고춧가루가공공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고춧가루의 규격화 모델로 삼기 위하여 2004년에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등 전국 고춧가루 생산의 기본 모델이 되고 있으며 연간 300여톤의 고춧가루를 생산하고 매년 1억여원의 경상 흑자를 내고 있는 가공공장이다.


음성청결고춧가루는 음성지역 고추만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로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아 반복 재 구매율이 높은 농산물로 인정받고 있으며 농림부에서 추진하는 농산물 파워브랜드대전 3회 연속 수상하는 전국 최고 품질의 농산물로 인정받고 있다.


음성청결고춧가루가공공장의 운영으로 음성고추의 이미지 상승과 가격지지 효과로 농가에 35억원의 반사적 보조금 지급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음성청결고춧가루는 전국 농산물 유통센터 및 하나로마트와 음성군 농산물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더욱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안전한 식탁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