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추석이나 설날등 대이동이 시작되면 고속도로는 그야말로 주차장과 다름없는 상태가 되고 만다.

이런 교통체중을 더욱 부채질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사고나 자동차 고장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장거리 여행을 하게 되면 이런 뜻 하지 않은 일이일어나 운전자를 곤혹에 빠지게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을 당한 운전자라면 평소에 자동차 예방 점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실히 느끼게 되었을 것이다.

 

□ 각종 오일류 점검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 정비이며 예방점검으로 가장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엔진오일.브레이크오일.변속기오일.파워스티어링오일. 차동장치오일. 클러치오일. 총 6가지가된다.

오일류마다 수명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칫하면 그 시기 을 놓칠 경우가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교환 시기을 반드시 기억이 있어야 되며 교환 하고 난 다음 수첩에 적어 두는 것이 바람직한 관리 방법 중에 하나이다.

 

□ 계기판 확인

 

항상 운행 전. 중 모든 계기 및 지시등. 경고등. 의 작동 여부을 확인해야한다.

운행 중 갑자기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 되었을 때 그 경고등이 의미하는 내용과 조치 방법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반듯시 숙지해야하고 빠른 조치을 치하지 않으면 큰 고장으로 연결 될 수 있다.

 

□ 냉각수의 점검

 

냉각수는 부동액과 물을 섞어 사용하며 부동액은 크게 두 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는 겨울동결방지. 둘째는 가장 중요한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방청 기능이 있다.

냉각수 보충은 부동액과 수돗물을 반반씩 섞어 냉각수 보조탱크에 주입하면 된다.

 

□ 타이어 의 점검

 

승차하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상태 을 유지하고 있는지 또 한 타이어 옆면에 상처나 마모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 봐야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 할 때는 주행 전 타이어가 냉각된 상태에서 실시해야 하며 한 가지 더 알아둘 것은 정기적인 밸런스와 타이어위치교환을 해 주어야한다

 

□ 배터리 의 점검

 

배터리는 화학에너지로. 일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전기에너지로 뽑아내어 엔진을 시동 할 때나 발전량이 부족할 때 전기장치의 전원으로 사용된다.

배터리는 전해액(황산) 으로 인해 배터리 단자가 부식되는 경우가 많다.

와이어브러시 등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 한 다음 그리스 등을 발라주고 양극단자의 케이블 단자가 정확히 장착되어있는가 확인한다.

<설성종합카센타  견규동의 자동차상식>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