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많은 운전자들이 차의 속도에 따라 매번 기어를 바꿀 필요가 없는 자동 변속기 차를 찾고 있다.

이런 자동 변속기는 모든 장치가 오일에 의해 작동되고 있다.

그래서 자동 변속기 차의 고장 원인도 대부분 오일량 부족 또는 과다, 오일교환주기 불량 등 오일에 의해 생긴다.

수시로 오일 수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 자동 변속기 오일 점검

 

1. 먼저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기어 선택 레버를 P(파킹) 위치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놓도록 한다.

2. 시동을 걸어 냉각수 온도가 정상 온도에 도달하면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선택 레버를 (P)에서 (L)까지 각 위치별 2~3초 간격으로 왕복 시킨 후 (N) 또는 (P) 위치에 놓아둔다.

3. 자동 변속기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보면 오일 수준은 MIN(최소), MAX(최대) 선 사이를 유지하면 정상이다. 이때 적정온도(94도)에서는 MAX(최대) 또는 HOT 선까지 오면 정상이다.

4. 오일 색깔이 붉은색 이어야하지만 주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검붉은 색으로 변색이 되었거나 주행 거리가 3~4만km 주행 하였다면 자동 변속기 오일을 교환 해 주어야 한다.

 

□ 자동 변속기의 고장 현상

 

1.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이 불량할 때 변속이 안 되거나 덜컥거릴 수 있다.

2. 차량에 파워가 떨어지고 예전보다 연료 소비가 많다.

3. 오일이 정상인 경우에도 변속이 안 되거나 변속 시 충격이 발생한다.

4. D레인지나 R레인지에서 동력 전달이 2초 이상 걸린다.

5. 냉간 시 변속이 안 되고 열간 시 변속이 된다.

6. 전진, 후진 시 동력 전달이 안 되고 RPM만 올라간다.

7. 변속기 오일이 검은색으로 변했거나 탄 냄새가 난다.

 

□ 자동 변속기 관리

 

1. 추운 날씨, 아침에 시동을 걸어서 즉시 운행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최소한 2~3분 정도 워밍업을 시킨 후 서서히 출발한다.

2. 출발 후에도 무리하게 엔진RPM을 올려서 변속을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부드럽게 출발하여 정상 온도까지 10분간은 조심한다.

3. 가혹조건(험한 길, 고속주행, 시내주행) 에서는 오일교환 주기에 대한 점검 주기를 앞당겨 실시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