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균형발전 기틀마련"

 

본보 최병수 편집국장이 권영동 군수 권한대행을 만나 2010년 음성군정에 대해 대담을 나누었다.
본보 최병수 편집국장이 권영동 군수 권한대행을 만나 2010년 음성군정에 대해 대담을 나누었다.
 풍향계(음성신문은 권영동 음성군수 권한대행과 함께 음성군의 지난 한 해 성과를 되돌아보고 올 한해 음성군의 군정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특별 대담을 마련했다)


일  시 : 2010년 2월2일 오후3시

장  소 : 집무실

참석자 : 권영동 음성군수 권한대행

대담자 : 최병수 음성신문 편집국장

정  리 : 박명식 음성신문 취재부장

촬  영 : 김형서 방송차장

카메라 : 안지연 기자

 


최병수 : 2010년 경인년 새해를 맞아 군민들에게 인사를 부탁드립니다 .


권영동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 2010년 희망찬 경인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복된 한해가 되시길 간절히 기원드립니다.

지난해에는 그 어느 해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모두가 하나 되어 크고 작은 지역현안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지방재정 전국우수기관상 등 25개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둬 명실공히 명품행정을 추구하는 음성군의 이미지를 구축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을 군정의 최우선과제로 선정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과 정성을 기울여 매진해 나가겠습니다.



최병수 : 지난 2009 한 해 성과 및 군정에 대한 평가를 내리면 ?


권영동 : 지난 한해는 그 어느해 보다 어려웠던 한해였지만 우리 군 에서는 지방재정 조기집행과 일자리 창출 등 서민생활 안정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고 특히 지방재정 조기집행과 희망근로 프로젝트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한 결과 전국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서 4억 원의 재정인센티브도 받는 등 무수한 성과를 올린 한 해 였다고 자부 합니다.


최병수 : 2010년 군정 운영방향은 어떻게 진행하실 예정인지?


권영동 :우리경제가 호전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금년에도 지역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친서민 정책을 군정의 최우선과제로 선정해서 군민의 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예산조기집행 상황실을 운영해서 서민경제에 파급이 큰 사업위주로 예산의 60%를 상반기 중 조기 집행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용산, 원남, 감곡산업단지를 조기에 착공해서 지역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현대중공업 태양광발전 제3, 4공장을 적극 유치해서 태양광산업의 중심메카로 중점 육성하고 기 투자유치된 31개 업체의 조기입주를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또 공공근로사업, 희망근로 사업, 청년인턴제등을 운영하여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노력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설현대화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음성사랑 상품권 유통 활성화 등 군민 생활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최병수 : 수도권규제 완화 정책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자치단체간 기업유치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행히도 음성군은 기업유치가 활발한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중공업 태양광발전공장 유치를 필두로 태양광의 중심메카로 육성할 것이라 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권영동 :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관련해서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인 태양광산업을 특화해 집중육성할 계획입니다.

우리군은 이미 현대중공업 태양광 1,2공장과 경동쏠라 등 태양광 관련 기업이 유치되어 현재 활발히 가동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대중공업과 경동쏠라 협력업체를 원남, 용산 산업단지내에 유치하는데 노력하면서 현대중공업 태양광 제3,4공장 증설에도 각종 행정․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태양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태양광산업의 중심 메카로 중점 육성할 계획입니다.


최병수 : 그 밖의 중부거점 신도시 건설을 위한 투자유치 활동으로는 ?


권영동 : 우리군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 수도권의 위성도시로 전국에서도 유일하게 3개의 고속도로가 관통하고 있어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투자환경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군은 10개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1750여개의 기업체가 가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군은 지난 2007년부터 기업 유치활동을 전담하는 서울사무소와 투자유치팀을 구성해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까지 31개 업체 2조 1678억 원이 넘는 투자유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사무소와 투자유치팀을 적극활용해서 지속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병수 : 용산, 원남, 감곡 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얼마 전에는 9개 읍면으로 산업단지가 확대조성된 것으로 아는데 확대 조성된 배경과 그에 따른 계획은?


권영동 : 우리군은 10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현재 용산, 원남, 감곡 산업단지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군 각읍면에 산업단지가 다 있는데 유일하게 생극면만 산업단지가 없어서 생극면 산업단지 조성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생극산업단지는 생극면 신양리 일원 90만2445㎡의 부지에 사업비 1137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예정으로 지난해 1월 20일 타당성 용역이 완료되었으며 금년 1월 사업시행자를 선정해서 2012년 6월 준공 예정으로 9개읍면에 산업단지가 조성이 되면지역 균형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최병수 : 태생국가산업단지, 현재 진행상황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 한다면 ?


권영동 : 태생국가산업단지는 금왕,대소,삼성면 일원 1천 5십만㎡의 부지에 사업비 1조 4000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태생산업단지는 지난해 5월 타당성용역을 완료하고 6월 국가산업단지 지구지정 건의를 한 상태고 현재 충북도청에서도 국가산업단지 조기지정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최근 세종시 수정안 발표로 여러 가지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당초계획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최병수 : 활력 넘치는 군을 만들기 위해서는 군민의 수를 늘리는 것이 최대 과제로 대두됐다. 따라서 군은 음성소도읍 육성사업과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키로 했음. 이에 대한 군의 활동사항과 뒷받침할 내 용 들은?   


권영동 : 우리군의 현재 인구는 9만여 명으로 소폭이지만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음성읍 소도읍가꾸기 사업은  2008년 행안부로부터 사업 대상지로 확정돼서 테마형특화사업, 정주생활권 개선사업 농특산물 유통판매 지원사업 등 총 7건의 사업에 154억이 투자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4월 공사를 착공해서 2011년 완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으며 우리군의 주요 농어촌 주가환경 개선사업은 다목적광장 및 쉼터조성사업 농촌주택개량사업,  빈집정리사업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농촌 정주 의욕을 고취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최병수 : 2009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에서 햇사레 복숭아 와 음성청결고추가 은상과 동상을 차지해 올해 농업에도 기대가 큰데, 농업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인지 ?

 

권영동 : 음성군은 농산물의 이미지와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서 농산물 명품화 사업을 적극 추진했습니다.

우리군은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전국 또는 세계적인 명품농산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금년에도 우리군은 친환경 농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경쟁력 있는 농•특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농가소득 1억 원 프로젝트는 우리군의 핵심 농업정책으로 우리군의 5대 전략 품목인 고추, 수박, 복숭아, 인삼 및 화훼 등을 최고의 명품브랜드로 육성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지식과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 농촌인력을 중점 양성하고, 농·특산물 수출농가 지원과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등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할 것입니다.


최병수 : 농촌의 노령화에 대한 문제가 시급하다. 이에 따른 대책은?

 

권영동 : 음성군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전체인구수의 15.6%인 1만4000여명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되면서 매년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군은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와 생산적인 사회 참여분위기 조성을 위해 어르신들의 경륜과 능력에 맞는일자리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8개 사업 514명 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노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서 음성노인 복지회관을 활용해서 컴퓨터교육, 취미교실, 교양강좌, 짚공예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려운 형편으로 중식을 거르는 노인분들 에게 무료로 급식을 제공하고 혼자 사는 노인 분을 대상으로 공무원 봉사단 운영과 밑반찬 배달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노인들의 체력 증진을 위한 게이트볼장 확충과 경로당 개선사업, 노인대학을 운영하는 등 복지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병수 : 복지에 관련된 살림은 어떻게 해나갈 예정인가 ?  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

  

권영동 : 음성군의 금년도 복지관련 예산은 군 전체 예산의 22%인 646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금년도 예산은 지역사회복지서비스에 12억 노인복지증진에 226억 여성가족복지증진에 179억,기초생활보장에 229억을 각각 편성해서 서민생활안정에 최선을 다 할것입니다

금년도 우리군의 복지방향은 주민이 만족하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에 역점을 두고 추진 할 계획입니다.

먼저 복지행정조직을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전달체계로 기능을 개편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것입니다.

또 노인,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센터, 자활센터 등의 민간사회복지협의체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특히 음성군의 친서민 특수시책인 음성군 공무원 자원봉사단의 봉사 활동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여 민․관 공조 복지서비스 확대 등 군민의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최병수 : 군민들에게 당부의 말을 해 달라


권영동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도 나라 안팎에 불어 닥친 금융위기와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해 지역경제와 서민생활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군민여러분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