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의 재활의지 향상을 위해 구슬땀

금왕읍 무극리에 소재한 음성군장애인복지관
금왕읍 무극리에 소재한 음성군장애인복지관

2005년 3월 10일 개관한 음성군장애인복지관(박영수 관장)은 2011년 현재까지 음성군 지역 내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보는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는 복지제도에 발맞춰 지속적인 서비스개선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음성군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과 복지서비스, 그리고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업들을 취재해 보았다.

- 편집자 주 -

  

“믿음, 신뢰로 장애인 복지 기반 조성”

박영수 음성군장애인복지관장

  “요즘 ‘도가니’라는 영화로 인하여 사회전반에 장애인복지기관이나 시설에 대한 많은 불신과 우려가 팽배해 지고 있는 실정이고 또 일부에서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잘못이 모든 복지기관이 잘못하고 있다고 확대해석하는 것은 아주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 음성군장애인복지관 박영수 관장은 개관이래 누구보다 음성군 지역의 장애인복지 기반조성을 위해 관장이하 전직원이 열과성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전반에 복지서비스에 대한 의심이 확대되는것에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많은 국민들이 복지지관에 대해 근심과 의혹의 눈길을 가지게 된 것은 일부 복지기관에서 투명하지 못한 운영과 비리를 덮기에 급급한 근시안적인 경영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더 많은 복지기관에서는 지역내 복지서비스 대상자들을 위해 박봉의 급여를 받고도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과 믿을 수 있는 운영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가운 질책에는 반드시 따뜻한 사랑의 마음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막연하게 ‘그럴 것이다’, ‘비리가 있을 것이다’, ‘그냥 믿지못하겠다’는 식의 무지막지한 의심은 오히려 우리 음성군 나아가 우리나라의 복지서비스 기반을 흔들수가 있습니다.”

박영수 관장은 “모쪼록 믿음과 사랑의 시선으로 복지기관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음성군장애인복지관도 앞으로 믿음과 신뢰로 사랑받는 장애인복지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다짐했다.

  

■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개별 맞춤 프로그램

  - 순회방과후 교실

지역 내 초·중·고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장애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 및 사회성과 대인관계를 향상시켜 원만한 학교생활과 사회통합 실현을 위해 미술치료 및 대집단 활동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발달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1:1 친구만들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원만한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해 친구와 함께하는 요리활동, 요리대회, 장애이해교육, 장애체험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 멘토링 장애가정아동 학습지원 사업

밝고 건강하며 당당한 어린이로의 성장 지원을 위해 우정사업본부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멘토링 학습지원사업은 학습지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지원과 함께 여름캠프 및 문화체험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 언어치료

‘개별언어치료’와 언어장애 유형과 연령이 비슷한 아동들의 사회성 증진과 언어적 향상을 위한 소그룹형태의 언어치료 프로그램인 ‘소그룹언어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 주간보호센터

지역 내 장애인 중 5세이상의 중증장애인들을 케어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일상생활훈련을 강화시키고, 개별인지훈련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증진시키고 있다.

  ■ 성인장애인들의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

  - 일감만들어주기 지원센터

전국 최초의 중증장애인 일감만들어주기 지원센터는 중증장애인 유형과 특성에 맞도록 소근육 발달 훈련, 작업기능 훈련, 기초체력 단련훈련을 실시,차후 지역 내 각종 기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다.

  - 위생물티슈사업 ‘Clean Factory'

물티슈를 생산·판매하는 장애인일자리창출사업으로서, 지역내의 요식업소, 식자재업체뿐만 아니라 OEM 거래 대형업체등에 납품을 통한 이익창출로 장애인들에게 경제적인 자립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

  -정보화교육

컴퓨터의 기초부터 각종 프로그램(워드, 엑셀, 포토샾) 교육을 통해 컴퓨터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장애인들에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장애인일자리사업 '희망나눔 일터‘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보장의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재활의지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 성인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취미․ 여가 및 스포츠 프로그램

  ◉ 취미·여가 프로그램

- 민요교실, POP 예쁜글씨, 한지공예, 건강체조교실, 풍물교실, 치매예방프로그램, 노래교실, 영화감상반, 영어교실, 중국어교실, 이혈침강좌, 비즈공예, 와이어공예, 장애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냅킨아트, 발마사지, 난타교실, 웃음치료, 일본어교실, 통기타교실, 문화예술공연등의 프로그램이 연중 진행되고 있다.

  ◉ 스포츠·여가 프로그램

게이트볼, 론볼, 수영, 볼링, 등산, 파크골프, 오리엔티어링, 플라잉디스크등의 프로그램이 연중 진행되고 있으며, 각종 스포츠프로그램에서는 자조모임을 형성하여 더욱 활발한 여가활동을 하고 있다.

  ■ 재가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 정서지원 프로그램

- 안부전화 프로그램, 건강관리, 홈케어서비스, 파랑새 가족나들이, 재가장애인 생일파티, 재가장애인 나들이, 명절 정 나누기, 희망어버이날,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지원사업

  ◉ 경제적지원 프로그램

- 이미용서비스, 목욕지원서비스, 주건환경 개선, 동그라미 빨래방, 밑반찬지원서비스(웰빙라이프), 외식지원서비스, 사랑의 온기나눔(유류/연탄나눔), 사랑의 김장나누기

  ■ 여성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사업

임신 및 출산예정중인 여성장애인과 영유아 자녀를 둔 여성장애인, 중증 및 고령으로 가사수행이 어려운 여성장애인, 저소득 가정의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각종 가사지원서비스와 정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라온제나(여성장애인 자조모임)

여성장애인들간의 상호지지체계를 강화하고 여성장애인 권익옹호활동 및 천연비누제작과 판매를 통한 후원활동으로 참여 여성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

검정고시반, 문화체험, 취업경제교육, 인권교육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참여여성장애인들의 사회성향상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 장애인식개선 ‘장애인 희망그리기’

음성군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장애인식형성 및 자긍심 향상을 위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모여 사생대회에 참여하도록 한다.

  - 복지관 홍보프로그램 ‘복지관 향기나눔’

음성군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복지관에 대한 홍보 및 장애예방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장애체험 및 홍보리플렛 배부를 실시하고 있다.

  - 장애인식개선 교육

음성군내 청소년들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장애인식 형성을 위해 교육을 희망하는 각 학교 및 지역 내 기업체에 직접 방문하여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보장구 사용법 교육, 장애체험등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복지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문의나 자원봉사 및 후원과 관련된 사항은 음성군장애인복지관(☏ 043)883-2900/www.ecbr.or.kr)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