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서의 기자수첩

김형서 기자
김형서 기자

얼마 전 음성읍 읍내리의 한 가구가 화재로 인해 전소되는 사건이 발생했었다.

설 연휴 기간에 벌어진 일이어서 그런지 그 사건은 더욱 안타까운 사연으로 기억됐다.

후문을 들어보니 소방차가 길 옆 주차되어 있는 차들로 인해 진입이 어려워 불길을 보고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는 상황이 됐다는 것이다.

연초 경찰서, 군청, 소방서 등 기관에서 불법주차를 뿌리 뽑겠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지만 몇 개월 반짝 소문만 나돌았을 뿐 현재 제대로 지켜지고 있지는 않다.

지역 언론이 보도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신문기사도 나왔지만 담당자들은 최대한 현장출동을 통해 지도해 나가겠다는 형식적 답변만 있을 뿐이었다.

결국 최근 주택이 전소되는 화재 사건을 보더라도 보다 현실 가능한 대책을 세워야 했었지만 그저 실적 보고를 위한 어쩔 수 없는 보이기식 행정에 그쳐 그 피해가 주민에게 전가됐다.

물론 주민의식 또한 문제가 없었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주민의 입장에서 보면 대안 없이 그저 불법주차를 하지 말라고 강요한 것은 결국 군 행정에 불신만 키우는 꼴이 됐다.

행정의 이런 모습은 비단 어른들의 일로만 끝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지난해 쓰레기 대란의 해결방안으로 불법투기 된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은 채 방치하여 거리 곳곳이 쓰레기 더미로 넘쳐난 경우가 있었다.

생각해 보면 참으로 얼마나 창피한 일인가?

아이들의 눈에는 우리사회가 어떻게 보였을까?

아이들의 습성상 주변이 쓰레기들로 더럽혀져 있다면 무의식중에 자기도 쓰레기를 아무 곳에나 버리게 됐을지도 모른다.

때문에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불법적인 환경에 그대로 노출되고 더 나아가 준법은 귀찮은 법규라는 인식에 도덕불감증으로 확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때문에 법규를 정하고 행하는 관계기관에서는 행정을 펼침에 있어 현장의 이치를 잘 헤아려 주민들이 법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한 뒤 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