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문화예술회관건립,금왕공설운동장이전 국비 확보

정우택 국회의원에게 듣는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욕구가 산발적으로 분출되고 있다.
자기가 거주는 곳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될 수도 있으나 개인적 이권등이 맞물려 작용하는 경우도 많아 부작용도 많다.
이런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일일이 체크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데 앞장서고 있는 정우택 국회의원에게 음성군의 현안문제와 내년도 추진할 주요 사업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2002년 음성군 국비 직접사업

○평택∼음성(안중∼삼척간 고속도로)-설계용역 2백억원
○음성∼생극 국도 4차선 확포장 1백68억원
○생극∼장호원 국도 4차선 확포장 1백27억원
○생계급여 4천1백34억원
○음성군 하수관거 사업 3백16억원
○음성∼충주(안중∼삼척간 고속도로)-기본설계비 30억원
○대소 하수처리장(양여금) 2백46억원
○사회복지시설 생계비 2천13억원
○소이 농어촌 지방상수도사업 1백75억원
○논농업직접지불사업 1천4백47억원
○일반경지정리(봄마무리) 1천2백53억원
○경로연금 지원비 1천95억원
○장애인생활시설운영비 1백5억원
○노인요양시설 운영비 1천34억원
○보육시설 운영비 8백9억원
○기계화경작로확포장사업 7백65억원
○음성읍 하수처리장(양여금) 51억원
○하수처리장 지방채 발생 양여금 상환 5억원
○음성 문화예술회관 건립 5억원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 4억원
○숲가꾸기 공공근로(새천년손자숲) 3백37억원
○토량개량제공급 32억원
○금왕읍 공설운동자 이전 신축(특별교부세) 3억원
○농촌마을 하수처리시설 28억원
○하도준설 및 정비사업 2백66억원
○농촌생활용수개발사업 2백55억원
○임도시설(총괄) 2백28억원
○공공근로사업 2백24억원
○육림사업 2백22억원
○아동복지시설 운영 2백9억원
○조림사업 1백48억원
○한발대비 농업용수 개발 1백38억원

▲음성군민들에게 2002년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정우택 국회의원=임오년 새해는 백마해로써 말같이 더욱 더 분주하고 부지런히 뛰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새해는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가 있는 한해로서 정계개편 등 상당히 소용돌이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새해를 맞이할 때는 늘 희망과 기대를 갖고 한해를 맞이하듯이 음성군의 큰 발전과 군민 여러분의 가내평안과 건강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올해 의정활동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정 의원=5개월 15일간 해양수산부장관으로서 입각을 통한 정부에서의 국정수행이 어느해 보다 더 큰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부자가 40대 장관을 한 이력은 우리 헌정사상 처음있는 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집안으로써 대단히 영광스러웠던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비롯 장관재임기간이 길지 않았지만 아무 대과 없이 원만하게 장관직을 마쳤고 소신에 의해 진퇴를 명확히 한 것은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장관사직후 지난해 이어 다시 당 정책위의장을 맡게돼 각종 현안에 대한 정책결정에 있어서 국익과 국리민복이 우선하는 정책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2002년도 음성군 국비사업에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 음성 문화예술회관 건립, 금왕 공설운동장 이전사업 지원을 비롯하여 음성군 도로사업에 총 5백25억원을 확보 했습니다.
2001년에는 금왕읍 하수종말처리장준공, 노인복지회관 및 유림회관을 건립하는 등 지역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사업에도 남다른 신경을 줄곧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지역현안문제로 대두되고 잇는 동서고속도로 노선변경과 IC위치에 대한 의견은 어떠하고 동서고속도로 노선변경과 IC위치에 대해 생각하고 계시는 방안이나 해결책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정 의원=동소고속도로 노선변경과 IC위치는 우리 음성군민의 가장 큰 관심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 오장섭건교부장관 재임시 음성군수와 직접 장관실을 방문하여 이 문제에 대해 건의와 의견을 전달하는 등 강력히 촉구한 바 있습니다.
그후 건교부에서는 기술적 측면에서 IC위치를 변경하기가 곤란하다는 통보를 해 온바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설계용역사로 하여금 군당국에 그에 관한 설명회를 갖도록 조치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2001년 12월 28일 건교부 도로국장으로 하여금 음성군수와 지역발전협의회장 등 지역대표들의 건의사항을 받도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음성읍, 원남면, 소이면 등 3개읍면과 금왕읍을 비롯한 6개읍면의 견해가 다르다고 파악되고 있습니다.
음성군이 단입된 견해가 도출 돼야 하고 하나의 목소리가 중앙부처에 전달되도록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계속 의견수렴된 지역여론이 건교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직접촉구하거나 군민과의 가교역할을 지속적으로 충실히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소, 금왕, 삼성 등의 지역은 고속도로 등으로 기업체 입주가 증가해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반면 음성, 소이, 원남의 경우 지역경제가 점점 침체돼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방안에 말씀해 주시다면?
-정 의원=음성, 소이, 원남의 지역적 위치가 개발 중심권에서 벗어나 변두리에 있어 그동안 상당히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점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금왕에서 음성 신천리까지 4차선 확포장공사가 조속히 추진되도록 하고 충주를 시발로 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그 소외괸 지역은 상당히 지역활성화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등 중부권의 공장포화상태가 우리 충북으로 공장이전이 예상되는 바 이에 대비하여 우리 군에서는 도로망 확충에 만전을 기하는 것으 앞으로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첩경이라 생각합니다.

▲선거구 확장으로 지구당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장 어려운 문제점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정 의원=선거구가 진천·음성에 이어 2000년 1월 괴산·증평까지 확장됨으로써 전국에서도 가장 큰 선거구의 하나로 되었습니다.
진천·음성·괴산·증평 네곳에 사무실 운영이 어려워 각 지역에 민의를 충분히 수렴하고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에서 인구비율이 3대1 넘을 경우 위헌판결이 내려짐에 따라 앞으로 선거법 개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많이 거론되고 있는 인구 기준은 10만명에서 30만명 설이 유럭히 되고 있어 선거구체제가 현재대로 지속되거나 중·대선거구제 도입 가능성도 있어 오히려 선거구가 더 확장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지역이 넓은 관계로 시간이 허용되는 대로 열심히 지역구를 다녀도 이전만큼 지역주민들을뵐 수 있는기회가 적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최선을 다해 이를 극복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02년 의정활동에 대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정 의원=현재 자민련 대선기획단장을 맡고 있으므로써 내년 지방선거 및 대선에 중앙에서의 많은 활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정계개편 변화에 중심축에 서서 활동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지역구 활동에 있어서도 민생현안과 지역구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그
동안 해온 의정활동과 변함없이 추진력있는 의정활동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음성군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로 추진해야 할 사업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정 의원=동서고속도로 IC위치 문제, 지역경제 활성화문제, 금왕공설운동장 위치 변경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봅니다.
특히 초선때부터 대소∼금왕간, 음성∼생극간, 생극∼장호운간 4차선 확포장 등 음성군의 도로망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계획된 도로망이 제대로 추진 개통된다면 음성군은 앞으로 제1의 투자 적격지로 급부상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사업은 군당국과 군의회 그리고 군민들이 결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이 결정돼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음성군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과 인사말씀을 해주십시오.
-정 의원=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군민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군수, 군의원 등 4박자가 화합과 단합을 이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문제를 서로 협의해 나간다면 음성군의 큰 발전은 틀립없이 이를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건데 음성군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화합과 단합이 우선돼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