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군정 자체평가 우수부서 선정

2년 연속 우수부서로 선정된 행정과 이선기 과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최고라는 포즈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2년 연속 우수부서로 선정된 행정과 이선기 과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최고라는 포즈로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2년 연속 군정 자체평가 우수부서 선정

활력있는 복지음성 건설 위한 초석 될 터

오늘도 여전히 행정과는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무엇이 직원들로 하여금 행복한 미소를 짓게 하는지... 기쁨을 표현하게 되면 자주 웃게되고 자주 웃게 되면 행복해지고 웃는 사람을 대하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으로 인간관계도 좋아지기 때문에 웃을 일은 자꾸 생겨나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행정과는 상복이 풍성하다.

지난 2월 4일 음성군 행정과는 군정 자체평가 최우수 부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2011년에 이은 2년 연속 군정 자체평가 우수부서로 더욱 큰 의의가 되고 있다.이에 본보는 음성군 행정과를 찾아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2년 연속 우수부서로 선정

자체평가는 그 해 1년에 걸쳐 평가하는 것으로 군정운영의 책임성, 효과성과 이해력 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해 오고 있으며 성과관점(목표달성도), 성장관점(전년대비 실적 증가 등), 운영관점(적절성, 효율성 등), 주민만족도 등 군정 구석구석을 살피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을 실천했기에 가능한 전방위 평가라는 점에서 군정 최고의 부서에게 주는 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2년 연속 군정홍보 우수부서로 선정되며 기쁨이 배가 되고 있다. 이는 직원의 홍보 마인드가 뛰어나고 군민의 알권리 충족에 기여 한 공을 인정받았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범 국가적으로 추진한 지방재정조기집행부문에서 2011년에 이어 2012년 최우수 부서로 선정되며 음성군이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데 일익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지식 정보화 시대에 지방행정혁신의 근간이 되는 새올행정시스템 우수기관 지방정보 정부 구현 및 민원서비스 혁신을 위해 이용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직원의 시스템 이용률을 높였으며 내부 쪽지창 시스템을 전자문서시스템과 지방재정 관리시스템에 연동처리함은 물론 당직근무 시 접수되는 민원을 전자화하는 등 적극적인 정보화를 추진함으로써 주민에게 정보화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게 하는 성과를 인정 받아 ‘새올행정시스템 이용활성화를 위한 활용실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기관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무엇보다 ‘화목한 직장만들기’ 평가에서 우수부서로 선정될 만큼 서로를 존중하는 신바람 나는 일터에서 이선기 행정과장을 중심으로 직원 모두가 스스로 행복감을 느끼며 매사 긍적적인 마인드로 열정을 다해 일하는 조직문화를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 행정과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싶다.

행정과는 ▲ 인사, 조직관리, 행정구역 조정 관리 등을 담당하는 행정팀 ▲ 공무원 교육, 음성장학회, 교육기관 환경개선을 담당하는 평생교육팀 ▲ 공무원 후생복지, 기록물관리, 행정정보공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서무팀 ▲ 이장․주민자치센터 운영 관리, 사회단체 지원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민간협력팀 ▲ 지역정보화, 정보시스템 관리․ 보호,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전산팀 ▲ 정보통신망 운영 관리, 보안,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을 담당하고 있는 통신팀 등 6개팀 31명의 직원이 마치 가족처럼 근무하고 있다.

군민 소통과 상생의 군정 실현 위해

군정의 주요업무를 소상히 알려 군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도모하고 군민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한 군민화합과 열린 군정을 실현하는 읍․면 연두순방, 민생체험 25 운영, 1마을 2담당제 등을 추진 군민과의 의사소통을 최우선하고 있다.

또한 군민이 원하는 최적의 행정서비스 제공, 성과중심의 인사운영과 합리적인 조직 관리로 열심히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과 공직사회 내부 소통을 통해 ‘활력있는 복지 음성’ 힘찬 군정 추진 계기를 마련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2013년 읍․면순방 일정은 오는 2월 13일부터 22일까지 계획되어 있다.

지역인재 육성 ․ 평생학습도시 조성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배우고 그것을 제 때에 실행하면 기쁘지 아니한가. 학습의 기쁨을 강조한 논어의 첫 구절이다. 21세기 지식사회 역시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에 걸친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즐거움을 강조하고 있다.

음성군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 10만 음성군민의 자아실현과 행복추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평생학습도시'를 지향하며 지난해부터 최우선 과제로 읍․면 주민자치센터를 평생학습센터로 탈바꿈하여 평생교육의 장으로 마련,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는 군 전체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음성군과 군민이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전기가 될 것이다.

각 읍면 평생학습센터는 남녀노소 누구나가 다양한 직업, 자격증, 여가, 건강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음성군내 평생학습기관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실시간 검색, 신청할 수 있도록 음성군 평생학습 홈페이지(http://life.es21.go.kr)를 구축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음성군 강사 은행제’, ’음성군 평생학습 동아리’, '찾아가는 평생학습 홈스쿨 운영’, ‘음성군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 공모’ ‘평생학습 워크숍’ 등 하드․소프트웨어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군민이 원하면 강사은행제에 등록된 강사를 언제든지 파견해 드리는 한편 주민 10인 이상으로 구성된 자발적 학습동아리에는 활동비 등을 지원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평생학습 서비스다. 이선기 행정과장은 ‘요원의 불길처럼 일어나는 학습의 열기나 놀랍다며 음성군 평생학습은 자아실현은 물론 배움을 통해 의미 있게 존재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나눔을 통한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는데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인재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신념하에 민선5기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음성군 교육강군 5개년 계획’이 기대 이상의 큰 성과를 거두며 음성군이 명실상부한 교육강군으로 확실한 인정을 받고 있다.

불과 몇 전까지만 해도 희망사항이었던 꿈이 현실로 이루어졌다. 2013년 음성군에서 서울대학교 학생을 3명이나 배출했다. 교육강군 일환으로 추진한 명문학교 육성사업이 시작된 이래 2010년 음성군정 사상 처음으로 서울대 입학생을 배출한지 3년만에 거둔 놀라운 성과다.

서울대 진학률 뿐만 아니라 2010년 음성장학회의 명문대 등록금 지원 대상자가 3명에 불과하였으나 2012년에는 13명, 2013년에도 17명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런 성과는 관내 9개의 중학교 성적 우수학생이 예전처럼 대도시로 떠나가지 않고 음성에 머물게 하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으며 관외 중학생도 음성군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이변을 낳고 있다. 2009년 9명 불과하던 관내 인문계고 신입생 중 내신성적 280이상(300점 만점)과 고입 선발고사 국․영․수과목 백문율이 환산점수 88점(100점 만점) 이상인 우수중학생이 2010년 39명, 2011년 86명으로 수직 상승하였으며 2013년 100명의 우수학생이 진학하는 등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는 음성군의 경사다.

이는 음성군과 음성장학회에서 파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명문학교 육성을 위한 교육강군 5개년 프로젝트가 결실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학부모와 교육계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친환경 학교급식을 통한 로컬푸드 실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자라나는 아이들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 무상급식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주민 만족의 자치행정 서비스 역량 제고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행정 구현을 위해 9개읍․면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여 83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작품발표회와 워크숍, 박람회 등을 통해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매월 이장협의회 간담회 개최, 참석하여 주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있고 이장워크숍과 교육을 통해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이장의 복리증진을 위해 324명의 이장을 대상으로 단체 상해보험을 가입해 사기진작을 도모하고 있다.

이외에도 민간사회단체 지원으로 ‘음성군 새마을회 소년소녀가장 새마을어머니 되어주기’ 사업 등 6개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바르게살기운동음성군협의회 ‘우리고장 음성사랑 실천 10대 덕목사업’ 외 5개사업, 음성군 재향군인회 ‘6․245전쟁 기념행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음성군자원봉사센터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활동과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복지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2년 인구대비 자원봉사자 20%를 목표로 전 군민의 자원봉사자 등록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군민을 위한 실용 정보서비스 구현

음성군민들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안 중의 하나는 각종 정보화 교육이다. 전자우편 소셜네트워크(SNS) 등 실시간 정보교환과 쌍방향 의사소통이 활성화되는 열린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민정보화 교육장을 음성읍, 금왕읍에 설치하여 다양한 주민 정보화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앞으로는 문자전송,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교육을 전개해 스마트한 음성군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음성군은 10만 음성군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위해 ‘음성군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어린이 안전용, 방범용, 재난재해용,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 252대를 한곳에서 통합 운영함으로써 체계적인 관리와 신속 대응태세를 갖출 수 있고 무엇보다 각종 범죄 예방과 사회 안전망 기반을 마련 군민의 생활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군정 내부의 결속력을 다지고 군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발로뛰는 행정, 신뢰 행정 실천을 위한 이선기 행정과장과 행정과 직원들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행복해지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웃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선기 과장은 ‘자신이 먼저 행복해야 군민에게도 웃음을 줄 수 있다는 법, 직원간 서로 존중하며 많이 웃고 ’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자 불여낙지자(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며 자신의 일을 즐기면서 10만 음성군민을 사랑하는 공직자가 되어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