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공병진의 열린민본행정 추진
초일류 자치단체 표방 구슬땀
본사 인터넷 설문결과 잘한다(52%),못한다(21%),그저그렇다(22%)

민선 자치제는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지역의 균형발전이 조화롭게 추진돼야 하는 명제를 안고 있다.
자치단체에 대한 평가는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삶의 지수와 행복지수, 복지지수등 다양한 형태의 만족도가 좌우 할 것이다.
민선 2기를 맞으면서 민본행정과 열린행정에 주력해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정상헌 군수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본사 인터넷을 통해 지난 6월27일부터 시작한 민선 2기 평가 설문조사에서 3백여명이 참여했는데 정상헌 군수에 대한 긍정적 평가인 잘한다가 52%를 차지했고 못한다가 21%, 그저그렇다가 22%정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선 2기를 맞은 정상헌 군수를 본사 김성무 대표가 만나 보았다.
편집자 주

▲김성무 대표=민선2기 전반기 군정발전에 대한 성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상헌 군수=민선2기 출범 2주년을 맞아 우리 음성군은 주민복지증진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하여 저를 비롯한 6백여 공직자와 9만 군민의 결집력을 한데 모아 부단히 노력해 온 결과 많은 성과를 가져왔으며, 진정으로 군민을 위한 <열린행정>과 <민본행정>을 심도있게 추진함으로써 민선2기 지방자치의 기틀을 확고하게 다져왔습니다.
특히 9만 군민의 단합된 의지를 바탕으로 의회와 집행부가 합심 협력하여 노력한 결과,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수행 능력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는 영광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밖에 조직개편 우수기관, 무호적자 취적지원 유공 우수기관, 농산물 품평회 최우수군, 농정평가 우수군, 건축행정 최우수군을 수상한 것을 비롯하여 전국 농산물 품평회에서 음성쌀이 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 분야에서 최우수 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지역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음성군 CI 개발사업을 완료하여 35년만에 음성군 심벌마크를 변경하는 등 21세기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는 노력을 기울였고 저소득층에 대한 최저 생활보장과 자립기반 조성시책을 확대하는 한편 노인복지 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65세이상 노인의 무료진료와 오.벽지 순회 이동 진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보전과 개발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미래지향의 환경보전 시책을 펼쳐 나가기 위해 환경감시와 예방기능을 강화하여 환경오염원을 근본적으로 차단시키는데 주력하였고 개청 이래 최대사업인 음성하수종말 처리장을 준공하여 민간위탁함으로써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군정을 추진하였고 다양한 농·특산물 축제를 개최하여 각종 홍보와 직거래 판매를 통해 지역 농산물의 지명과 가격을 높여 농가소득 향상에 힘써왔습니다.
또한 관내 유망업체 1백개 기업체 1기업 1담당 자매결연 추진으로 기업의 홍보와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운전자금을 확대, 지원하여 중소기업을 희생시키는데 적극 노력하였으며 매년 개최하는 설성문화제와 무영제를 군민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지역의 문화예술행사로 보다 풍성하고 다채롭게 개최하였고 아울러 문학,예술,사진,전통 예술 분야에 대한 취미활동과 다양한 창작활동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군민체육의 요람이 될 음성체육관 최대활용과 동네 체육시설 확대보급 등 생활체육을 활성화하여 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에 온 심혈을 쏟아 왔습니다.

▲김 대표=전반기 군정발전에 대하여 성과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 군수=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시대에 1등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적 현실에서 이젠 자치단체도 이러한 시대적 현실을 인식하여, 지방자치도 경쟁의 원리를 도입, 이젠 프로화, 전문화된 경영집단으로 새롭게 변신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차원에서 음성군을 초일류 자치단체로 만들기 위해 남다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에서 처음으로 행정실무 석·박사제를 시행하여 공무원의 연구, 노력하는 분위기 조성과 공직사회의 경쟁을 유발시키는 등 행정의 프로화, 전문화 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선발 표창하는 이달의 으뜸공무원 시상제도를 도입,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음성발전을 촉진하는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대부분의 농촌인구가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도 87년 중부고속도로의 개통 이후 음성군은 군단위로는 드물게 매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기업체만도 9백61개나 입주해 있으며 예산도 1천7백38여억원으로 도내 군단위로는 최고의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음성~생극간 37번 국도 4차선 재가설 공사와 3번 38번 국도의 4차선 고속화 도로와 사업도 착실히 추진되고 있는 등 대규모의 기간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음성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군내에 많은 국가 간접자본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건설중에 있는 내륙고속도로와 건설예정에 있는 동서 고속도로의 음성IC 건설계획은?

-정 군수=우리군 관내 주요도로 현황을 말씀드리면 고속도로가 1개로선에 13.32km, 국도는 5개로선에 83.45km, 국가지원 지방도는 2개노선에 31.1km의 주요도로가 관내를 관통하였습니다.
현재 건설중인 중부내륙고속도로는 여주~구미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총연장은 154.2km이며 우리군 관내 계획은 8.06km입니다. 공사기간은 1996~2003년까지이며, 공사비는 약1조7억이 소요될 것으로 봅니다.
본 고속도로 공사와 관련한 IC계획은 우리군 감곡면 상우리 정동부락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공 및 구조물 공사가 한창 진행중에 있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수도권은 물론 전국도로망과 연계가 편리한 지역 여건으로 IC 기능담당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으며 우리군 지역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안중~평택~음성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 계획으로 안중~평택 구간은 공사를 착공하여 공사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평택~음성간의 31.4km구간은 건설교통부에서 실시 설계중에 있습니다. 우리군 대소면 미곡리를 관통하고 있는 중부고속도로와 동서 고속도로 연결은 JCT를 건설해서 연결하고 진출입은 중부고속도로 음성IC를 이용하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음성JCT구간 충주까지는 기본설계 추진중에 있습니다.
실시설계를 마치면 2002년에 착공하여 2006년도 완공예정 목표로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추진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 대표=군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사업에 대한 전반기 추진현황은?

-정 군수=힘찬도약 살기좋은 복지음성 건설”을 위한 군수 공약사업은 1기 57건, 2기 44건으로 총 101건중 비예산사업 10개사업을 제외한 91건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은 총 11,133억원으로 재원별로는 국비 3,193억원(28.7%),도비 935(8.4%),군비 1,148(10.3%),민자 5,857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그동안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전반적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나 2기 공약사업은 대부분 대규모의 민자유치 사업으로 경제침체 등으로 인한 민자유치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2000 1/4현재 제1기 공약사업 추진상황은 총 57건중 44건이 완료되었으며 12건은 추진중에 있고 오갑천 복개공사만이 환경문제로 인하여 착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기 공약사업 추진상황은 전반적으로 부진한 실정으로 총 44건중 3건이 완료되었고 27건이 정상 추진되고 있으나 맹동지방 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사업 4건은 부진한 실정이며, 원남 첨단과학연구단지 조성 등 10건은 현재 미착수 상태에 있습니다.
특히 금년도 사업비 확보액은 전년도(103,268백만원)의 51%(53,748천원) 수준으로 공약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따른 민자유치 대상사업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민자유치 방안을 강구하고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에 대하여는 추경등 사업비 확보로 임기내 공약사업이 내실있게 착수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김 대표=후반기 음성군 발전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정 군수=활짝열린 21세기는 군민 모두가 물질적, 정신적으로 보다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초일류 자치단체가 활짝 열리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후반기사업 추진으로는

(지방행정 경쟁력 부문)

먼저 공직자의 행정실무능력 배양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전국최초로 법무행정등 8개분야의 실무에 능통한 공무원에게 실무능력을 인정하는 행정실무 석·박사제 확대 운영과 21세기 음성군 장기발전 구상과 성장관리 전략을 11개부문 81개 사업에 대한 실행계획을 구체화 또는 현실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농특산물 특화작목 육성부문)

기존특화 작목의 홍보강화와 신규개발 품목을 중점 발굴하여 1읍면 1명품화 사업을 특색있게 전개해 나갈 방침이며, 대소 수출선인장 단지와 대소, 삼성지역의 난단지를 연계한 중부권 최대의 꽃단지를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농특산물의 고부가가치를 위해 최첨단 고춧가루 공장건립에 이어 고추장 공장과 과즙생산 공장을 건립중에 있으며 서울 강동구와 자매결연사업도 활성화하여 농산물 직거래가 활발히 전개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체육부문)

최첨단 정보영상실과 놀이공간을 충분히 갖춘 청소년 문화의 집이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여가선용과 미래에 대한 웅대한 포부를 꿈꾸는 공간으로 최대 활용토록 하고 지역주민에게 안락한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삼림욕장도 휴식공간을 확대하고 눈썰매장도 설치하여 누구나 편익시설로 이용될 수 있도록 시설보강을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3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 준공에 이어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고장으로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문화예술회관도 건립 추진 계획에 있으며 다가오는 9월에는 품바축제를 전국단위 행사로 꽃동네 최귀동 할어버지 자린고비 정신과 연계한 품바왕 선발대회를 비롯한 27개 종목에 대한 다양한 행사개최와 더불어 문화상품 개발에도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지역개발부문)

충주댐 광역상수도 사업을 조기완료를 위해 박차를 기하고 있으며 음성읍 지역은 지난 6월에 통수와 타지역도 년내 통수 완료를 비롯한 맑은 물 공급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1일7천톤 처리 규모의 음성 하수 종말처리장 준공에 이어 1일 6천톤 처리규모의 금왕 하수 종말처리장도 계획대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음성의 재도약의 원동력이 될 국도 및 지방도 등 대규모 역내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10개로선의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을 추진하여 편리한 생활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 대표=군민들에게 인사말씀과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

-정 군수=지방자치가 본격화 되면서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등 지역의 경쟁력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군 발전을 위하여 지대한 관심과 성원하여 주신 9만 군민 여러분께 고마운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군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해 양호한 개발여건과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농업과 공업이 함께 발전하고 있는 중부권의 신산업 지대입니다.
이러한 지역의 풍부한 발전 잠재력과 9만군민의 단합된 의지 그리고 산하 6백여 공직자의 신사고와 개혁의지를 자치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새천년 힘찬도약 살기좋은 복지음성>을 건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음성인 모두가 열정으로 쏟아온 땀과 노력이 더없이 소중하게 생각되면서 앞으로도 음성을 아끼고 사랑하시는 마음으로 참여와 성원을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올 하반기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고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뜻대로 성취하셔서 보람과 영광의 축복된 알찬 한 해가 마무리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