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2016년이 밝았습니다

이필용 음성군수.
이필용 음성군수.

존경하는 10만 음성군민 여러분!

희망찬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빕니다.

먼저「활력있는 복지음성」을 통해 중부권 핵심도시 실현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주신 10만 군민과 800여 공직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희망찬 새해에는 인구 15만 음성시 건설을 위한 원년으로 삼아 우리 음성군이 중부권 핵심도시로 당당히 도약해 나가는 뜻 깊은 한해가 되기를 먼저 기원합니다.

이제 새해에는 우리 모두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100년 대계 음성 발전을 향해 더 크게, 더 높게, 더 멀리 비상해 나가야 합니다.

충북의 중심으로, 중부권 핵심도시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더 크게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새해에는 음성 100년 번영을 향한 튼튼한 기초를 다지고 15만 음성시 건설을 다지는 역사적인 한해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감곡역세권 개발,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반기문 유엔기념관 건립, 품바 재생촌 건립, 생활체육공원 조성 등 현안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음성군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새해에는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군민이 웃음 짖는 행복한 음성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이와 같은 새해의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저는 군민 여러분을 모시고 800여 공직자와 함께 모든 역량을 다할 것임을 다짐 드리면서 다음과 같이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15만 음성시 건설을 대비한 정주여건 조성과 인구 늘리기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016년도를 15만 음성시 건설을 위한 원년으로 정하고 인구 늘리기 비전을 대내외에 선포하여 시 건설 기반마련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상하고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도시에 버금가는 산업단지 조성과 종합병원, 대기업을 유치하고 중부내륙전철역사가 조성되는 감곡역 역세권 개발사업과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을 검토하고, 반기문 유엔평화관을 비롯한 반기문 교육랜드 추진과 품바재생 예술촌을 조성하는 한편, 반기문 리더십 학교와 행복학습센터운영 등 거버넌스 평생학습을 통해 군민의 학습능력을 배양토록 하고, 현재 115억인 음성장학회 기금을 200억원까지 조성하여 교육강군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추진중인 성본산업단지외 8개 산업단지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앞으로 계획중인 10여 개의 산업 단지에 대해서도 난개발이 아닌 계획된 산업단지를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환경보전과 지역개발이 조화를 이루는 군정을 수행해 나가는데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 삼성면, 생극면 택지개발사업, 음성읍을 비롯해 12개단지 3,822세대의 민간분양 아파트 건설 등 음성시 건설을 위한 인구늘리기 시책 추진과 정주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군민중심의 소통 ․ 협업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과 기관, 사회단체의 적극적인 군정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읍면 주민자치센터 기능을 주민이 주인되는 완전한 주민자치 실현을 목표로 군에서는 예산지원 등 일부 기능만 수행하고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관내 30개 기관 ․ 사회단체와 체결한 융복합 거버너스 구축 협약을 활용하여 군정의 각종 위원회의 참여와 품바 축제 등 각종 행사의 기관사회단체 참여폭을 확대하고 군정시책 발굴 참여와 공청회, 설명회 등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 추진과 기관 ․ 단체간 융복합 행정 등 정부 3.0 실현을 위한 군민과의 소통 ․ 참여기회를 확대해나가겠습니다.

셋째, 군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음성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정하고 안전취약계층인 노인, 장애인, 어린이 등에 대해 찾아가는 주민 안전교육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화재, 가스, 교통 등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오래된 교량, 축대, 공공시설, 연립주택 등 총 11개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시설물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주민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안전한 음성군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음성 용산지구 등 6개소에 대한 재해예방사업, 한터골천 등 17개소에 대한 축대및 호안정비, 차평, 차곡지구소하천 정비사업, 비선거리 소하천 정비사업, 방축소하천 정비사업을 통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음성군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함께 잘사는 평생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선진 외국과 마찬가지로 고령화와 저출산이 심화되어 국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제반 문제를 분석하고 점검하여 소외되고 그늘진 군민이 없도록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조화로운 음성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영유아에서 노년까지 평생 안전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소외계층 보호와 맞춤형 복지시스템, 장애인 복지, 노인복지 증진과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포근한 사회, 군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평생 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하여 맞춤형 복지 급여를 제공하여 최저 생활을 도모하고,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생활안정 자금 지원,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지원과 일자리 지원, 저소득층 빈곤 탈출을 돕는 지역자활센타 일자리 사업과 자립기반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출산 대책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정부의 출산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자체 인구늘리기 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기업과 군민이 함께하는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산업의 육성이 필수로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하겠습니다.

음성군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성본산단, 생극산단, 신천보부산단, 용산산업단지를 조기 착공하여 완공될 수 있도록 하고, 진입로 및 폐수처리시설과 공업용수도 건설 등 산업단지 기반구축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민간이 추진하는 유촌, 오선산업단지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량기업이 유치될 수 있는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음성군 장기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음성군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겠으며,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금고~비산 간 국지도 확포장 등 2개 지방도로에 대한 확포장, 사정~비산 등 6개소의 군도 확포장, 하당~상당 등 11개소에 대한 농어촌도로 정비, 7개 읍면 55개노선의 도시계획도로 등을 정비하여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은 물론 위험도로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읍면 소재지 생활편익과 문화․복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확충하고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읍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과 수레울권역, 조촌권역, 갑산권역, 대실마을, 양덕마을 등 농촌마을 경관개선 및 생활환경 정비를 위한 창조적마을 만들기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로, 능력있는 공직자상 정립과 선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실용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십년수목 백년수인(十年樹木 百年樹人)’, 즉 10년 뒤를 내다보고 나무를 심고, 100년 뒤를 내다보고 사람을 심는다“고 했듯이 모든 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공직자의 능력 배양을 위해 전 공무원에 대한 교육과 워크숍 실시 등 역량강화와 업무실적 우수 공직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경쟁력 있는 군정 핵심 리더를 양성하고, 또한 반기문 리더십 학교, 찾아가는 홈스쿨, 반기문 평생아카데미, 음성군민 교양강좌, 주민정보화교육으로 군민 역량 강화와 의식개혁에도 역점을 두고 평생교육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친환경 농업 및 지역특화작목 육성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및 농가소득 증대에 힘쓰겠습니다.

DDA ․ FTA로 관세장벽이 사라지고, 범 세계적 시장통합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세계 인구증가와 신흥 경제국의 고도성장으로 인한 농식품 산업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흥 경제국 ․ 선진국 중심으로 친환경 ․ 안전 및 기능성 건강식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수출농업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새로운 소득작물을 창출 농가소득에 앞장 서겠습니다.

또한 대내적으로 소비패턴의 다양화 ․ 고급화, 식품안전, 환경 등에 대한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농산물을 공급 하겠으며, 인구 고령화와 싱글가족 증가로 농식품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개인 식품 기호에 맞는“로컬푸드장”을 개설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유통환경에 적극 대응하여 우리 농촌 농업에 닥친 어려운 문제를 헤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품격높은 문화예술진흥과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오늘날 소득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품격 있는 문화욕구가 날로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군의 최대축제인 품바축제를 다양하고 품격있는 전국 명품축제로 승격시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우리고장을 널리 알리고 지역 주민의 소득향상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군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정착하고 있는 문화예술회관의 고품격 기획공연을 확대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등 군민의 생활속 문화 예술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10만여 군민 여러분!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지혜를 함께 모아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 생각합니다.

군민 모두 하나가 되고 의회와 집행부간 긴밀한 협력으로 지역경쟁력을 높여 나갈 때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800여 전 공직자는 열정과 의지를 모아 군민과 함께“활력있는 복지음성”을 실현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병신년 새해를 맞아 원숭이처럼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나가 군민 모두의 소망이 뜻하시는 대로 이루어지시고,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넘치는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 1. 1.

 

음성군수 이 필 용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