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초동제설작업. 군민 자발적 제설로 주민불편 최소화

음성군이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폭설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설대책특별기간으로 정하고 선제적 대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10일까지 노면결빙 상습구간에 제설모래 5,000포대를 비치하고 취약구간 점검과 제설장비·자재 확보 및 가동상태 확인 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 염화칼슘 436t, 소금 2,000t, 친환경 제설재 100t 등 제설자재와 모래주머니 2만개를 확보하고 급경사 구간 등에 비치하는 등 눈길 교통사고 예방에 나섰다.

아울러 군도 27개 노선, 농어촌도로 230개 노선, 도시계획도로 41개 노선, 혁신도시 3개 노선 등 총 301개 노선, 211㎞에 대해 장비 및 인력 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특히 제설대책특별기간 동안 기상상태에 따라 비상근무가를 실시하고 상황·비상근무자는 대설주의보 및 대설경보와 같은 특보 발령 시 교통두절 구간 및 사고위험지역에 신속히 투입할 예정이다.

제설장비와 인력은 제설1단계(강설예보, 적설량 1-5㎝ 미만), 제설2단계(대설주의보, 적설량 5㎝ 이상), 제설3단계(대설경보, 적설량 10㎝ 이상) 등 적설량에 따라 단계별로 투입해 제설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군은 단계별 비상근무체제를 점검하고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해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 국토관리사무소 충주지소, 음성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비상연락망을 유지하고 비상 기동태세를 확립하는 등 상호 지원하고 공동 대처할 수 있도록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제설작업은 15t 제설기 9대, 1t 제설기 9대, 트랙터 부착용제설기 127대 등 전체 145대의 제설장비를 동원해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효과적인 제설작업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내 집 앞 내 점포 앞 눈 치우기 운동’과‘강설시 자가용 이용 안하기 운동’등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윤병일 건설교통과장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설작업으로 올 겨울에도 주민들이 제설로 인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군민 여러분도 안전한 겨울길이 될 수 있도록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