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77억 원 투입

음성군은 음성하수처리시설 수질 개선을 위해 총사업비 77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까지 음성 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음성하수처리구역 내 분류식 하수관을 설치하면서 고농도의 하수와 각종 쓰레기(물 티슈 등) 증가로 음성하수처리시설 CNR 공법으로 하수처리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하수처리시설 개선을 위해 환경부에 음성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으로 77억원을 요청해 환경부와 기재부에서 2022년 사업예산으로 확정됐다.

음성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이 추진되면 하수 수질개선과 처리용량 증대로 음성읍 도시 활성화와 음성신천주공아파트 입주 등 정주여건이 활성화되면서 인구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군수도사업소 이상기 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음성천의 수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의 음식물쓰레기 파쇄기 사용금지, 물티슈 변기에 버리지 말기 등의 협조도 꼭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음성군수도사업소는 지난해 한강수계기금 13억원으로 음성·금왕하수처리시설 시설개선을 추진했으며, 내년 환경부 국비 77억원 음성하수처리시설 개량사업과 환경부 국비 180억원 소규모하수처리시설 3개소 신설(금왕읍 사창·본대리, 감곡면 주천리)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