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미호강 수질개선대책 추진 등 논의

 

충청북도는 11월 23일(화)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충북 물포럼 주관으로 ‘충북 물포럼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물 관련분야를 대표하는 기관, 단체, 학계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고, 3개 주제발표와 토론회 순으로 진행했다.

먼저 △충북도 구선모 팀장의‘미호강 프로젝트’, △금강유역환경청 권기종 팀장의‘미호천 수질개선대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삼안 Eng 임경진 이사의‘금강권역 중점관리 오염지류 유역진단 및 종합대책 수립’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서 ‘미호강 프로젝트’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충북대학교 김진수 교수를 좌장으로 △공주대학교 김이형 교수, △대진대학교 장석환 교수, △청주팔백리 송태호 대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나유진 처장, △한국농어촌공사 김재옥 차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토론에서는 △하수처리수를 이용한 용수 확보 등으로 충북의 중심하천인 미호강의 물 확보, △미호강 단위유역별 수질개선 관리지역 지정 및 저감시설 설치 등으로 상류지역 오염원 유입 차단을 통한 수질 개선, △역사테마공원 조성 등 도민에게 친수 여가 공간 제공 등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충북 물포럼 관계자는 “지역 내 역사적 가치가 높은 미호강 수질 악화·수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미호강 프로젝트 등 충북 물 자원 현안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물 사랑에 대한 도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물 관련 정책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 물포럼’은 충북 미래 물 비전과 물 관련 정책의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물 산업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3년 12월 설립했다.

도내 물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물 관리 정책대안을 도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