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창단비 10억 원 예산지원 결정, 청주시도 추경 편성

청주FC 앰블럼 모습.
청주FC 앰블럼 모습.

전국에서 유일하게 프로축구단이 없는 충북에 청주를 연고로 한 프로축구클럽 청주FC가 창단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왜냐하면 충청북도가 제출한 프로축구단 창단비용 지원계획이 충청북도의회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충북도의회는 2월 25일(금) 프로축구 2부리그팀(청주FC) 창단 지원비 10억 원을 포함해 도가 제출한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도내에서 프로축구 구단 창단 논의가 본격화한 2010년 이후 도가 창단비용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충북도 박순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예결특위에서 "현재 실업팀 격인 K3리그에서 뛰고 있는 청주FC로부터 프로팀 창단 지원 건의가 계속 있었다"면서 "청주시와 협의해 이번 추경에 예산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청주시도 도와 마찬가지로 다음 달 추경에 창단 지원비 10억 원을 반영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청주FC 프로축구팀 전환 작업이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도는 프로축구 구단 운영에 매년 50억 원에서 60억 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청주FC 측은 모기업이 매년 출연금을 내는 것과 함께 공모주 청약, 후원사 모집, 입장권 판매 등을 통해 재정을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도와 시는 청주FC의 적극적인 재정 확보 노력을 전제로 각각 매년 20억 원 범위에서 운영비를 지원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운영비 지원은 여러 자료를 토대로 하반기에 논의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청주FC는 시의회도 창단 지원 예산을 승인하면 내년 K리그2 참가를 목표로 예산서, 연고 협약서, 재정지원 확인서, 사업계획(5년간 재무계획) 등 서류를 갖춰 상반기 중 한국프로축구연맹에 가입신청을 할 예정이다.

당장은 창단의 키를 청주시의회가 쥐고 있는 셈이다.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팀을 재정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와 연령별 유소년팀 운영 계획이 확실한지가 창단 심사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충북의 프로축구클럽 창단은 매번 논의 단계에서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다가 2017년 청주시가 프로축구 구단에 5년간 110억 원을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됐으나 시의회 반대로 관련 조례 제정이 무산됐다.

2019년에는 청주FC가 프로축구연맹에 가입을 신청했지만, 재정확보 계획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부결 처리됐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