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농사
기계모내기
기계모내기를 할 때에는 논바닥이 평평하게 써레질을 잘 하도록 하고, 이양 기계의 포기 수를 평당 80포기이상 조절하도록 한다.
어린모 기계이앙에서는 볍씨를 배게 뿌렸으므로 이앙기계의 모 떼는 양과 포기수를 잘 조절하여 모내기를 하도록 한다.
직파재배 논 관리
건답직파한 논의 벼 잎이 1∼2개 정도 자란 논은 물을 대주고, 물 댄후 5∼10일경에 어린모 적용 입제 잡초약을 골고루 뿌려주도록 한다.
담수직파재배에서는 파종 후 10일경에 두배논, 직파매, 오로지, 노난매, 손노리, 단도리입제 중 자기 논에 적합한 잡초약을 선택하여 골고루 뿌려주도록 한다.
이때 새 뿌리가 나오지 않았으면 약해를 받게 되므로 잡초약 사용시기 선택에 주의하도록 한다.
본 논 잡초방제
자기 논에 발생되는 풀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잡초약을 선택토록 하고, 입제 잡초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논에 물을 3∼4cm 정도로 대고 일주일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해 주어야 약효가 좋아진다.
병해충 방제
못자리나 일찍 모를 낸 논은 벼물바구미 예찰을 잘하여 갉아먹은 흔적이 보이면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밭농사
밭작물은 뿌리가 엉키기 전에 솎음작업이나 메워 심기를 해야 하는데, 참깨는 1개, 콩은 포기당 2개, 옥수수는 1개만 남기고 솎아주도록 한다.
▲채소
고추
고추는 가급적 빨리 받침대를 세워주되 개별 받침대를 세울 때는 70cm이상되는 막대기나 플라스틱을 사용하도록 하고, 2줄 받침대는 2단으로 2줄씩 세워주도록 한다.
터널재배 중인 고추는 피복 비닐에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한낮에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해준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