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초 ‘STEAM Day’ 운영

동성초 STEAM Day 프로그램 모습.
동성초 STEAM Day 프로그램 모습.

맹동혁신도시 동성초등학교(교장 이기태)는 학교 밖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STEAM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더불어 서로 협업하고 소통하며 문제의 답을 찾아가는 학교 내 STEAM Day를 운영한다.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 수업에 대한 흥미‧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과학교과를 기반으로 수학, 메이커 및 인문‧예술교과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창의융합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코딩으로 즐기는 로봇마스터와 로봇패션쇼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바른 이해와 막연했던 인공지능 및 창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적 블록코딩으로 로봇을 직접 움직여보고 인공지능을 구현해 봄으로써 로봇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소프트웨어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제가 코딩한 것으로 로봇이 춤을 추면서 움직이는 것을 보니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또한 친구들과 역할 분담하여 로봇의 의상과 무대를 디자인한 후 모둠별로 기획한 로봇패션쇼는 정말 평생 잊지 못할 경험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동성초 이기태 교장은 “STEAM 교육 기반으로 코딩교육의 수리적, 공학적 개념뿐만 아니라 예술 및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교육과정 속에서 배운 창의융합(STEAM) 프로그램을 통해 실생활 중심의 수학‧과학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