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기호1번 조병옥 음성군수 후보, 국민의힘 기호2번 구자평 음성군수 후보의 거리유세 모습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기호1번 조병옥 음성군수 후보, 국민의힘 기호2번 구자평 음성군수 후보의 거리유세 모습

조병옥/ 국립소방병원 건립·응급의료체계 구축, 맹동․대소면 읍 승격 4읍 5면 등 추진 공약

구자평/ 음성·진천 통합 시 및 도청유치 공론화, 혁신도시 군립 산후조리원 설치 등 공약

 

6.1 지방선거의 열기가 본격적으로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10일 도 채 남지않은 선거운동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조병옥 음성군수 후보와 국민의힘 구자평 음성군수 후보 두 후보의 심도있는 지역현안에 대한 생각과 출마의 변 등 전격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들어본다. -편집자 주-

 

1. 군수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민선7기 4년은 취임 첫날부터 태풍으로 취임식 대신 대책회의와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집중호우로 인해 수해피해,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에도 지역내총생산 및 고용률 도내 2위, 투자유치 9조원 달성, 공모사업 7천억원 돌파, 예산 9천억원 돌파와 국립소방병원 유치, 대통령 표창 3관왕 등 민선7는 역대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 냈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19와 지역경제 정상화 등 아직 끝나지 않은 위기를 극복하고 완전한 성장궤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군정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필요하며, 중단 없는 음성 발전과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중부권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민선8기 음성군수 재선에 도전하였다.

민선7기 역대 최대의 투자유치 실적과 일자리 창출로 지방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기 위해 민선 8기가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기에 이를 완성할 수 있는 경험 있는 행정가이자 리더가 필요하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우리 음성군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타 시군의 부러움을 받아왔던 곳이다. 그러나 요즘 그 위상이 전과 같지 않다는 말을 많은 군민들로부터 들어 왔다.

지난 4년 음성군정은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공직자들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인근 진천은 수도권 내륙선 유치에 성공했지만, 우리 음성군은 중부내륙철도지선 유치에 실패했다. 대기업 유치를 외쳐댔지만 현대엘리베이터도 인근 충주로 빼앗겼다.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인구소멸위험지역 105곳에 음성군이 그 이름을 올렸다.

이에 저는 음성군이 처한 이러한 부정적인 환경을 타파하고 선제적이고 역동적인 행정을 통해 음성군을 충북의 제2핵심도시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음성군수 출마를 결심하였다.

2. 본인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지?

더불어민주당 조병옥 음성군수 후보 거리 선거운동 모습
더불어민주당 조병옥 음성군수 후보 거리 선거운동 모습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공직자로 40여년간 충북도 비서실장, 균형개발국장, 행정국장 등으로 근무하며 중앙과 광역을 잇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고 특히, 민선7기 음성군정을 이끌며 역대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이는, 덕장(德將)과 지장((智將)의 면모를 함께 갖추고 있는 리더로서, 직원들을 덕으로 이끌면서도 중요한 순간에는 빠른 판단을 통해 과감한 결단을 내리며 조직을 이끌어 왔다.

민선7기 갑작스럽게 닥친 코로나19와 수해 피해로 군 재정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군정 지표 대부분이 충북 최상위권을 달리는 성과를 이루는 등 탁월한 행정 능력과 강한 추진력 그리고 직원과의 친화력이 가장 큰 강점이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저는 남다른 애향심으로 평생 음성을 지켜온 점과 4곳의 읍면장을 통해 매사 일을 추진하면서 주민들과 소통하며 주민 숙원을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해결해 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소통과 공감을 통한 친화력이 저의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3. 음성군의 가장 시급한 과제와 타결책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음성군은 민선7기의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과 도약의 기로에 서있다. 특히, 혁신도시 인구 불균형과 자치단체간 경쟁으로 인구감소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와 쾌적하고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조성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지역현안이다.

따라서, 민선7기 9조원의 투자유치를 통해 1만3천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었기에 이를 민선8기까지 이어서 기업체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도시개발 및 주택공급과 생활 인프라를 조성하여, 인구 증가 및 지방 소득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14개의 산업단지를 순차적으로 조성하고 5대 신성장산업 및 첨단소방산업 복합클러스터 등 신산업을 통한 미래 먹거리와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혁신기관을 유치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공공산후조리원, AI영재고, 제2노인복지관, 여성복합문화센터 및 각종 복합문화센터와 국민체육센터, 생활체육공원 등 다양한 생활문화 인프라를 공급이 적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여 2030 음성시 건설에 기틀을 마련할 것이다.

국민의힘 구자평 음성군수 후보 거리 선거운동 모습
국민의힘 구자평 음성군수 후보 거리 선거운동 모습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저희 음성군은 수도권과 인접하고 충북의 중앙에 자리한 지리적 강점이 있으며, 3개의 고속도로, 2개의 철도가 있는 사통팔달 교통요충지로서 행정수도 후보지였다.

또한 충북혁신도시는 총 11개의 공공기관이 입주해있으며, 전국에 조성되어있는 혁신도시 중 3번째 규모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조건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여 지역발전은 커녕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인구소멸 위험지역 105곳에 음성군의 이름을 올리는 수모를 겪었다.

음성·진천 통합시로 승격할 경우 현재 두 지자체로 나뉘어진 혁신도시의 주민 불편사항, 유사시설 중복투자 등 비효율성을 해소할 수 있으며 도청 유치 공론화에도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시·도의 경우를 보더라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청남도의 경우는 홍성군쪽으로 도청을 이전하였으며 경상북도의 경우는 안동·예천 신도시쪽으로 도청을 이전한 사례가 있다.

이 사업이 현실화 된다면 충북 역사이래 최대의 사업이 될 것이며, 한 사람의 임기내에 이루어질 수 없는 중장기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저 구자평이 음성군수에 당선된다면 음성·진천 통합시 추진의 첫걸음으로 양 군의 행정 공조를 더욱 강화하고, 도청 이전 중장기계획수립에서부터 유치까지 한 걸음씩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

4. 주요 공약은 무엇이 있는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10대 전략 100대 공약을 제시하였고 그 중 주요 공약으로는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기반 조성(8조5천억/13,000명 목표), △국립소방병원 건립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첨단소방산업 복합 클러스터 조성, △농산물 공동브랜드 음성명작 명품화, △중부내륙철도 지선 국가계획 반영, △공공산후조리원 신설, △아파트 및 주택용지 28,000세대 공급, △AI영재고 공동유치 및 지역 고등학교 명문화 사업 추진, △맹동․대소면 읍 승격으로 4읍 5면 추진 등이 있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음성·진천 통합 시 및 도청유치 공론화 △중부내륙철도 지선 유치 △혁신도시 송전선로 지중화 △목욕탕을 겸한 음성군 노인복지관 신축 △최신식 웨딩홀을 겸한 여성발전센터 △장애인 복지회관 △ 장례 화장장 설치 △농업인 문화센터(농민회관) 신축 △혁신도시 군립 산후조리원 설치 △농촌지원팀 신설 등이다.

5. 군수가 되면 가장 먼저 어떤 일을 우선 순위에 둘 것인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선7기의 대규모 사업들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정주여건 개선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우선 순위로 군정을 수행하겠다.

이를 위해 투자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를 순차적으로 조성하고 첨단소방산업 등 5대 신성장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

또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체계 강화 및 경영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청년 임대주택 지원사업과 창업 지원 강화 사업으로 청년이 살기좋은 음성을 만들겠다.

농업분야도 농가소득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분야에 대해서는 음성명작 공동브랜드를 명품화하고 농작업 대행과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외국인 근로자 확대 등 농촌인력 부족 해소 대책을 마련해 농업인이 잘사는 농촌을 만들겠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제가 만약 음성군수에 당선이 된다면, 음성·진천 통합시 추진 및 도청 이전 공론화를 가장 우선시 할 것이다.

음성·진천 통합시로 승격할 경우 현재 두 지자체로 나뉘어진 혁신도시의 주민 불편사항, 유사시설 중복투자 등 비효율성을 해소할 수 있으며, 도청 유치 공론화에도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사업이 현실화 된다면 충북 역사이래 최대의 사업이 될 것이며, 한사람의 임기내에 이루어질 수 없는 중장기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저 구자평은 서두르지않고 최선을 다하여 한 걸음씩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이다.

6. 음성군이 핵신도시 발전에 따라 인근 진천지역으로 인구 이탈 현상 대책은 무엇인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혁신도시의 주택 공급 구조 상 지난 2017부터 2021년까지 음성에서 혁신도시 진천지역으로 6,267명이 인구 불균형이 발생하였다. 이제 혁신도시 주택 공급은 거의 마무리 되고 임기내 아파트를 28,000세대 공급하여 인구를 증가 시킬 계획이다.

특히, 혁신도시 인근에는 본성지구 및 기타 도시개발을 통해 인구를 증가시키는데 노력하고, 정주여건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음성 진천 두 지자체로 이루어진 충북혁신도시는 음성군이 상업지구, 진천군이 주거지구로 선정되어 공동주택이 7대3의 비율로 진천군 덕산읍에 더 많다. 그 결과 혁신도시로 이주하는 음성군민들이 진천지역으로 이탈이 발생한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충북혁신도시 송전선로를 지중화하여 맹동(구)도심과 혁신도시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AI영재고 설립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명문고, 특수고를 육성하고 소방병원에 연계된 여성을 위한 산후조리원, 여성 발전지원센터 등을 신설하여 여성 복지를 강화하겠다.

또한 산업단지 조성을 통하여 대기업 및 우량 중소기업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근로자가 음성군에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 문화, 체육, 관광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

7. 음성군이 체류형 문화관광이 취약한데 인프라 구축방안은 없는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관광 분야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건강과 연관되어 삶의 질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분야중 하나이다. 민선8기에는 삼형제 저수지 둘레길을 연결하고 캠핑장 등을 조성하는 관광사업을 실시하겠다.

또한, 원남저수지는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레저․휴양․체험의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해 음성군의 대표적 관광명소를 만들 계획이고 통동저수지를 활용한 맹동 치유의 숲과 둘레길도 조성하여 혁신도시 주민들을 위한 관광 자원화도 실시할 예정이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전국 유명축제로 거듭난 품바축제와 우리 음성군의 전통 축제인 설성문화제를 모든 군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전야제 불꽃놀이 행사를 음성읍 주 무대뿐만 아니라, 각 읍면에서도 동시에 불꽃놀이를 추진하여 축제의 시작을 전 군민에게 알려 많은 군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발굴하여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로 인하여 위축되었던 삶의 활력을 붇돋아주고 군민의 건강증진과 단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읍면 체육대회를 성대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

이와 아울러 천연 파크골프장, 전용 족구장, 전용 탁구회관, 수영장, 축구장 등 각종 체육시설을 대회 규격에 맞게 정비 및 확충하여 전국적인 체육행사를 유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하겠다.

8. 유권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조병옥 /더불어민주당 음성군수 후보

-민선7기 동안 군민들만 보고 쉼 없이 달려오면서 중앙부처의 예산을 확보하고 민간 주도 사업의 경우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으로 사업을 원활히 추진해 많은 성과와 실적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하지만, 2030 음성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야할 길이 아직 남아 있다.

이번 민선8기는 앞으로 음성군의 100년 미래가 달린 시기로 공약과 정책, 계획과 비전이 확실하고 명확한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오직 군민의 행복을 위해 다시 뛸 수 있는 기회를 지난 4년간 성과로 검증된 일 잘하고 든든한 군수 조병옥에게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자평/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저는 재직 기간 중 20여 부서를 거치며 지방행정을 두루 섭렵하였고 섬김과 나눔의 마음, 뜨거운 열정과 강력한 추진력으로 가는 곳마다 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음성군의 숙원을 해결하는데 앞장섰습니다.

또한 지난 2020년 6월 공직에서 퇴임한 이후 각종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곳곳을 다니면서 수 많은 군민들과 소통하였습니다.

제가 군수에 당선된다면 반드시 우리 음성군의 위상을 되찾아 놓겠습니다. 인기에 영합하지않고 오로지 군민만을 바라보며 군민 여러분과 함께 음성의 백년미래를 착실하게 열어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정부도 중앙정부와 정치철학을 같이할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평생 음성을 지키며 모든걸 검증받은 깨끗하고 힘있는 국민의힘 음성군수 후보! 저 구자평에게 소중한 한 표를 간절히 당부드리며 군민여러분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