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편의 증진 및 납세자 알권리 충족....취득세 감면 후 유의사항 매월 카톡으로 안내

음성군에서 발송한 '카톡 취득세 감면 안내 문자 서비스' 화면 모습.
음성군에서 발송한 '카톡 취득세 감면 안내 문자 서비스' 화면 모습.

음성군은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모바일 송달체계로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에 맞추어, 카카오톡으로 지방세 감면 신청자에게 전국 최초로 감면 후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취득세 감면을 받은 납세자는 당초 감면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유예기간 내 감면목적과 다르게 사용한 경우(타용도 사용, 매각·증여·임대 등)에는 사유 발생일로부터 60일 이내 자진 신고해야 하며, 미신고시에는 과세 예고 후 가산세를 포함해 추징된다.

그동안 취득세 감면 신고 시 이러한 유의사항에 관해 설명하고 있지만 납세자 대부분이 법무사 등에게 위임해 신고하기 때문에 안내 사항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

또한 감면 후 의무준수사항을 담은 취득세 감면 안내문을 우편으로 발송했으나 반송되는 경우가 잦았다. 이로 인해 취득세 감면 의무사항 미숙지로 발생하는 취득세 및 가산세 추징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군은 다음 달부터 카카오톡 기관 공식 채널인 '음성군 지방세 감면채널'을 개설 후 전월에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은 개인을 대상으로 감면내용, 감면 유예기간 내 의무사항, 추징 사유발생 시 신고납부 안내 방법 등을 카카오톡으로 발송하고 감면 유예기간 도래 1개월 전 추가적으로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취득세 사후안내 서비스’ 시행으로 모바일 송달체계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납세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민원 편의를 증진하고, 납세자 알 권리 충족 및 추후 감면액 추징 시 불필요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우리 군에서 시행하는 ‘카카오톡 취득세 사후안내 서비스’는 비대면 행정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명품 적극 행정 서비스로, 납세자의 통지서 수령의 편의가 증대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편리한 납세 편의 및 세무 행정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실버 맞춤형 납세자고지서 제작·발송, 세무 민원창구 미디어라인 영어 병행 표기,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세무조사 만족도 설문 조사 등 다양한 납세 편의 시책을 도입해 납세자 중심으로 세무 행정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