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강서초 박도현.영동 추풍령중 이지효, 초.중등부 최우수상 수상

충북도의회 2022년 청소년 스피치왕 선발대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2022년 청소년 스피치왕 선발대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도의회(의장 황영호)는 12월 23일(금) ‘2022년 충북도의회 청소년 스피치왕 선발대회’를 개최했다.

‘청소년 스피치왕 선발대회’는 도내 초·중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리적 공감토론 체험을 통한 의회민주주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위해 2018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5회째를 맞았다.

‘20년, ’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행사로 개최됐고, 올해는 방역 지침 완화로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대면 행사로 치러졌다.

응모를 통한 도내 초·중학교 학생 27명(초등학교부 16명, 중학교부 11명)이 참가하여 “지구를 살리는 우리들의 자세”라는 주제로 환경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쳤다.

초등학교 부문에서는 청주 강서초등학교 3학년 박도현 학생이 ‘진정한 세계 1위, 대한민국을 위하여’라는 제목으로 최우수상을, 진천 한천초등학교 6학년 임수정 학생과 청주 상당초등학교 4학년 송서영 학생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어 진행된 중학교 부문에서는, 영동 추풍령중학교 3학년 이지효 학생이 ‘코로나19 이후, 생존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는 제목으로 최우수상을, 청주 각리중학교 1학년 황윤서 학생과 청주 일신여자중학교 1학년 윤솔 학생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정범 심사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내 의견이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의견도 소중히 들어야 하며, 그것이 소통과 공감이며 민주적인 정책결정 과정인 것이다. 도의회 모든 도의원들은 학생 여러분을 포함한 도민의 의견을 소중히 듣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의회는 ‘도민이 중심, 신뢰받는 의회’실현을 위해 도민이 참여하고 함께 공감하는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의회교실, 청소년 의회교실, 청소년스피치왕선발대회, 의정체험프로그램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