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8개 경기장에서 216명. 35개 직종 기량 선보여

윤건영 교육감 등이 충북기능경기대회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로부터 상황 설명을 듣고 있다.
윤건영 교육감 등이 충북기능경기대회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로부터 상황 설명을 듣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2023년도 충북기능경기대회가 지난 3일(월)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청주공고, 충북공고, 증평공고, 충북반도체고 등 8개 경기장에서 오는 7일(금)까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충청북도가 주최하고 충북기능경기위원회 사무국인 한국산업인력공단(충북지사)이 주관하며, 도내 고등학교 및 대학, 기업체 등 여러 공공기관과 기업체에서 216명의 선수가 참가해 CNC선반, IT네트워크시스템, 웹디자인 및 개발, 메카트로닉스 등 35개 직종에서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루게 된다.

특히, 도교육청은 공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13개교에서 126명이 참가하였으며, 충청북도 특성화 직종으로 태양광발전시스템과 수처리기술 직종도 함께 열려 눈길을 끌었다.

대회 입상자는 오는 10월 충청남도 일원에서 열릴 예정인 제58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충북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자격과 함께 해당 직종에 대하여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기능사 시험 면제 혜택이 부여된다.

직종별 1위 입상자에게는 금메달과 상금 70만원, 2위 입상자는 은메달과 상금 50만원, 3위 입상자는 동메달과 상금 30만원, 장려상은 상장을 수여하며, 대회 유공교사에게는 교육감 표창장이 수여 된다.

이날 윤건영 교육감은 충북공고와 청주공고 경기장을 방문하여 기능경기를 참관하고, 대회에 참가한 모든 선수들과 교사 그리고 대회를 준비하고 진행한 관계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하며, “능력있는 전문기술인이 우대받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업계고 학생들이 미래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직업계고에 대한 인식개선과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