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라톡신, 모든 식품서 규격에 적합/ 고춧가루, 금속성이물검사서 1건 적발 회수조치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원이 검사결과를 체크하고 있는 모습.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원이 검사결과를 체크하고 있는 모습.

 

충북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종숙)은 안전한 식품 유통을 위해 도내 유통되는 식품에 대한 곰팡이독소(총 아플라톡신)와 금속성 이물에 대한 안전성 집중검사를 실시한 결과 총 아플라톡신은 모든 식품에서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금속성 이물 검사는 1건의 부적합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사는 4월 한 달 동안 도내에서 유통되는 땅콩 견과류 가공품 31건에 대한 곰팡이독소(총 아플라톡신) 검사와, 분말제품 41건에 대한 금속성 이물 검사를 중점적으로 실시했다.

곰팡이독소 중 아플라톡신은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에서 자라는 곰팡이가 내는 독소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아플라톡신은 다량 섭취할 경우 간에 독성을 일으켜 간암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금속성 이물 검사에서 부적합된 고춧가루 1건의 경우 금속성 이물 기준인 10.0 mg/kg을 초과 검출된 것으로 적발돼 부적합긴급통보시스템을 통해 전국 관련부서에 동시 전파 및 긴급회수 조치했다.

금속성 이물은 발생원인은 분말이나 환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원료를 분쇄하는 중 기계 부품이 마모돼 발생하거나, 제조공정 중 부주의로 인해 금속파편, 나사 등이 혼입되는 사례다.

보건환경연구원 양승준 보건연구부장은 식품 안전성을 위한 집중검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식품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도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