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부부 등 정책당사자와 허심탄회한 의견 나눠

 

결혼과 임신출산 연령이 늦어지면서 해마다 난임부부가 늘어나고 있으며, 난임 시술에 의해 태어나는 신생아 수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도내 난임진단 건수는 ‘18 5,653건에서 ‘22년 6,317건으로 증가했다. 

국내 난임시술 신생아 비중은 ‘18(2.8%) ’19(8.8%) ‘20(10.6%) ‘21(12.3%)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7() 오후 다락방의불빛(청주 상당구)에서 충북형 난임극복 희망 프로젝트를 주제로 정책당사자의 의견을 듣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조덕진 기획관리실장과 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안지윤 의원이 충북의 난임지원 현황 및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한국난임가족연합회 홍성규 사무국장을 비롯한 도내 난임 부부들이 참석해 난임지원 정책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개진했다.

또한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와 도내 산부인과 등 관계기관에서도 난임지원체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조덕진 기획관리실장아이를 원하는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은 저출생 문제의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대책이지만 그동안 출산정책은 출산가정에 집중되어 난임가정의 상대적 박탈감이 컷다면서, 앞으로 난임시술 지원에 대한 소득제한 기준을 완화하고, 난임 관련 정보제공 강화와 정신건강관리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