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전북, 광주·전남 13개 참여대학 연구성과 공유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은 ()전북테크노파크 및 ()광주테크노파크와 함께 2일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사업 참여대학의 연구성과 공유를 위한 교류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사업은 지역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를 중심으로 지역대학이 입주기업과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 나가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산·학이 함께하는 기업 맞춤형 석·박사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교류회는 충북도를 포함한 청주시, 충주시, 음성군, 진천군, 증평군, 괴산군 등 7개 도내 지자체와 전북, 광주·전남 지역 지자체, 13개 참여대학 등 180여명이 참여했으며, 취업 역량강화를 위한 특강과 총 96건의 연구논문 포스터 발표와 13건의 우수성과 구두발표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 사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함께 참여하여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의 성과 공유 및 에너지 분야 핵심 기술별 인재육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에 대해 설명하였다.

성과교류회에서는 현장평가를 통해 우수학생 26명을 선정하여 시상식(지자체상 4, 에기평 원장상 3, 주관기관 원장상 19)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교류회를 통해 지역별 에너지 인력양성 우수성과를 공유하여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추진 기반을 확보하고, 청년들에게 취업정보를 제공하여 기업 맞춤형 우수 연구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는 이번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충북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에너지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경험을 겸비한 석·박사 전문인력을 5년간 340명 양성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에너지산업 및 관련 기업체 증가에 따라 지역내 고급 인재확보와 함께 지역 기업과의 협력으로 에너지 분야 지역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기업의 인력수급 문제 해결은 물론 지역의 일자리 창출 등 고용 시장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탁송수 원장은 태양광(PV), 에너지효율향상(ESS), 스마트그리드(IoE), 수소 연료전지 등 충북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대학과 기업의 현실을 고려한 현장실무 중심의 석·박사 인력양성을 통해 지역혁신 고급인재 양성 플랫폼 구축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인력양성사업(충북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으로 ()충북에너지산학융합원이 주관하며, 도내 7개 지자체,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극동대, 청주대, 충북대, 한국교통대 등 5개 대학,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 3개 공기업 및 공공기관 총 16개 기관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5년간 국비 47억원 포함 총사업비 91억원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