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성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성과

 

음성군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상위등급인 종합청렴도 2등급3년 연속으로 달성하는 쾌거를 올렸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청렴도 측정에 부패 방지 시책 평가를 통합해 적용한 평가 방식으로 12개 유형, 498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실시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음성군은 군민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부패인식과 부패 경험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 체감도와 청렴 정책 추진체계 및 실적, 시책 효과성을 평가한 청렴노력도 모두 2등급을 받아 상위등급인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전년도에도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최고등급인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은 데 이어 2023년에도 총점수 83.3점을 받아 상위등급 ‘2등급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 냈다.

군은 이번 종합청렴도에서 전국 군 단위 평균보다 9.1점 높은 83.3점을 받았으며 청렴노력도에서 전국 군 단위 평균보다 무려 17.6점이 높은 점수인 92.3을 받아 그간의 청렴 시책이 빛을 발했다.

청렴노력도 부분에서 1등급을 받은 지자체가 없는 만큼 92.3점의 2등급은 더욱 의미가 크다.

특히 군은 공공재정 부정수급 자체점검 노력 제고 부문과 반부패 정보공개 및 접근성 제고 노력 부문에서 각각 전국 군단위 평균보다 32.5, 40.5점이나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내부 공무원 청렴체감도 설문조사 결과 부패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타 지자체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군은 청렴감사관 운영 군민소리함 운영 사회단체 반부패·실천 결의대회 청렴콘서트 개최 1부서 1청렴 시책 추진 등 다양한 시책 추진으로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힘써왔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청렴도 상위등급인 2등급 달성은 음성군민과 전 직원의 노력으로 함께 만들어 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1등급을 목표로 더욱 박차를 가해 더 청렴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