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희생과 애국혼 되새기며, 선생의 정신 계승

88주기 단재 신채호 선생 추모식이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상임대표 이장섭) 주관으로 21일 단재 영당에서 거행되었다.

221일 선생의 순국일을 맞아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에서주관한 이번 추모식은 선생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후세에 전하고 한점 부끄럼없이 뜨겁게 살았던 선생의 위대한 일생과 고귀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와 선생의 유족 등 각계인사와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력보고, 헌사, 추모사, 추모공연에 이어 헌화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추모사를 통해 역사의식을 식민사관에서 민족사관으로 바로잡고,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어렵고 힘든 식민시대에 부족한 고증과 자료속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한 단재 정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앞으로 단재 선생의 숭고한 정신과 드높은 기개를 이어 충북의 정신으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으며, 우리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복원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재 신채호 선생은 1880년 대전에서 출생후 고령신씨 집성촌인 청주시 낭성면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으며 성균관 박사를 지내고 민족의식을 높이는 논설을 쓰면서 항일운동을 했으며, 1910년 중국으로 망명해 독립운동과 국사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 1928년 일경에 체포돼 여순 형무소에 복역 중 1936221일 순국하셨고,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