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영 전 청주고교장,칼럼니스트

 
 

카로사는 “인생은 만남”이라고 했고, 마틴부버는 “참다운 삶은 만남에서 비롯? 된다”고 만남의 소중함을 강조했다. 불교에서는 인연 따라 살아감을 수연(隨緣)이라고 했고, 유교에서는 분수를 지키며 살아감을 소위(素位)라고 하여 이들은 험난한 인생 항로를 헤쳐 가는? 부낭(浮囊)이 된다고 채근담에 전해지고 있다.

이제 새 학년을 맞게 되는 청소년에게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인간은 관계적(關係的) 존재

우리는 태어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성공하는 사람들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룸을 볼 수 있다. 만나는 사람들과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수연(隨緣)함이 성공의 첩경이리라.

▲가치관의 선택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인생관으로, 어떤 가치관을 갖고 살아가는가에 따라 삶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난다. 소크라테스는 “사는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르게 사는게 중요한 문제”라고 하여 사람다운 모습으로 보람있는 삶을 살아가기를 권하고 있다.

▲꿈을 갖고 살자

살아가다보면 기쁜일, 슬픈일 들을 맛보며 살아가게 되며 때로는 힘들고 어려운 일에도 부딪치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여 오늘의 영광의 자리에 오른 것이다. 삶에는 꿈이 있고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이 율곡 선생은 선수입지(先須立志), “모름지기 먼저 뜻을 세우라”고 하여 청소년기에는 목표를 갖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일로 매진하기를 권하고 있다. 플랭클린은 “언제나 가슴에 태양을 품고 살자”고 하지 않았는가.

▲독서상우(讀書尙友 )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대되어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우리는 평생동안 교육을 받아야 한다. 독서상우(讀書尙友), “독서를 통해서 현인(賢人)들과 만남이 이루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청소년기에는 독서를 통해서 꿈을 키우고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했다.

내일의 이 나라의 동량이 될 청소년 여러분!

세계화속에 전개되는 내일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여러분은 꿈도 크지만 여러분 앞에는 내외로 부딪치는 세파(世波)를 이겨내야 할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다. “먹구름 뒤에는 황금햇살이 빛난다”고 하지 않는가. “내일 지구의 종말이 와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한 스피노자의 말을 상기하며 건강하게 꿈을 갖고 친구들과 더불어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며 생활하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고 싶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